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보험의 정석_보상문의 Q & A - 백내장 수술 실손보험 보상처리가 어떻게 되나요??

2. 보상 Q & A 게시판

by 보험의정석-버클리 2023. 7. 15. 05:21

본문

728x90

안녕하세요^^

보험의 정석입니다.

최근 금감원, 보험사등 백내장 관련하여 보상처리 심사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음을 안내드렸죠~.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환자에게 수술을 권유하여 건강보험 악화의 주 요인으로 지목된 백내장 관련하여 보상처리지침을 다시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 백내장 수술 실손보험 보상처리가 어떻게 되나요??

 

▶ Question

백내장 수술을 했는데 요즘 보상받기 어렵다고 하는게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 Answer

☞ 답변 : 백내장 수술을 하는 경우 다초점인공수정체삽입술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1. 세극등현미경검사를 통해 백내장을 진단하고 수술이 필요한 환자인지를 결정합니다.

2. 이와관련 된 판례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천지방법원 2018나 62082 보험금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술로 인해 지출한 의료비는 이 사건 보험약관에 따라 피고가 보상하지 않는 사항에 해당한다.

-. 서울중앙지방법원 2018가소 2989536 손해배상

피고가 표준약관 변경 이후 다초점인공수정체 렌즈비용을 줄이고 대신 검사비를 급격하게 인상한 이유에 대하여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하지 않는 점에 비춰 원고가 주장하는 피고의 기망행위가 인정되므로 청구금액 전액을 배상하라.

-. 대법원 2009두 3637 요양급여비용 환수처분 취소

국민건강보험의 비급여대상을 "안경, 콘텍트렌즈 등을 대체하기 위한 시력교정술"로 명시한 것을 시력교정술 자체 뿐만 아니라 이를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그 수술 전후의 진찰, 검사, 처치 등의 행위를 포함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 출처 : 보케어 - BOCARE 알아두면 쓸모있는 보상이야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