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험의 정석_보상문의 Q & A - 아버지가 주말농장을 가끔 가시면서 일을 하시는데 열사병으로 쓰러져 뇌경색 진단을 받으셨어요. 보상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보험의 정석입니다.
오늘은 좀 특이한 사고건에 대한 내용을 통해 우리가 사고로 인해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의무기록사본의 제대로 된 판독과 가입당시 담보 및 약관의 해석이 명확해야 함을 다시한번 체크해야 합니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내용보다 사고유형에 따라 보상차이가 천차만별인 이유는 보험사 약관의 다양 복잡함으로 인해 약관해석이 어려운게 첫번째 과제이며 아무리 담보를 잘 가입해도 사용을 못하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 Question
아버지가 주말농장을 가끔 가시면서 일을 하시는데 열사병으로 쓰러져 뇌경색 진단을 받으셨어요. 보상가능한가요??
▶ Answer
☞ 답변 :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립니다.
▶ 열사병, 일사병의 차이가 무엇인지 먼저 파악이 필요합니다.
1. 열사병 : 온도 및 습도가 높은 곳에서 몸속 열을 배출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질병을 말하며 40도 이상의 체온상승, 시력장애, 경련, 의식을 읽고 쓰러지게 됩니다.
2. 일사병 : 강한 햇볕에 장시간 노출된 상태에서 발생하며 체온 37~40도 사이, 두통, 무기력, 식욕부진 등이 발생됩니다.
▶ 열사병, 일사병으로 인해 뇌경색 진단을 받아도 보험처리 가능할까요?
1. 열사병, 일사병으로 인한 뇌경색 진단을 받고 신경학적 결손증상이 발견된 경우 질병후유장해가 아닌 상해후유장해 담보로 보상이 가능하나 까다로운 입증책임이 필요합니다.
-. 열사병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 및 장소여부
-. 열사병이 외부적 요인에 의한 것인지 여부(상해)
-. 열사병과 뇌경색증과의 의학적 관련성 여부
-. 뇌경색증의 위험요인이 열사병이외 다른 기왕병력이 있는지 여부
-. 고도장해율의 적정여부 등을 중점으로 보험회사 측에 입증근거로 제시해야 합니다.
2. 일반상해후유장해의 경우 T67.0 진단 후 내원당시 체온 체크, 뇌 MRI 검사 및 위의 5가지를 종합적으로 검토 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보상처리가 가능하기에 사전준비가 필요합니다.
해당 Q & A 는 주요질문사항을 각색하여 "약관상" 해석을 통해 그동안 청구사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 보케어 - BOCARE 알아두면 쓸모있는 보상이야기" 를 참고용으로 작성하였으며 이와 동일한 사고 발생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여 지급처리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